학술활동

  • 연구하는병원
  • 교육하는병원

상담및예약 1588-0831

  • 오시는길
  • 온라인예약
  • 전문의상담
  • 병원둘러보기
HOME > 학술활동 > 연구하는병원 > 학회

학회

제목 베이징 APSSG 및 4개 대학 국제 척추 심포지움 현장
글쓴이 참포도나무병원
날짜 2018-05-11 [14:36] count : 195
SNS

베이징 APSSG 및 4개 대학 국제 척추 심포지움 현장속으로

 


 

일시 :  2018년 4월 20일~22일
장소 : 중국 베이징 대학교

안녕하세요~ 참포도나무병원입니다. 오늘은 지난 4월 중국 베이징에서 있었던 APSSG 및 4개 대학 국제 척추 심포지움 현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APSSG 컨퍼런스부터 소개해 드릴텐데요.
Asian Pacific Spine Study Group은 우리말로 아시아 태평양 척추 국제 연구회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중국, 일본, 미국, 대만, 홍콩, 베트남 등 여러 국가에서 참여하는 척추 국제 연구회인데요. 젊은 연구자들의 연구 제안서를 검토하는 모임입니다.

 

이번 APSSG 컨퍼런스에서는 특별히 한, 중,일,홍콩 공동연구 proposal 제목을 요청 받았는데요. 저희 병원은 이곳에 특별히 초청이 되어서 연세대학교와 저희 참포도나무병원이 주축이 되어 진행하고 있는 척추 코호트 연구인, 근감소증 연구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발표하고 왔습니다.


 

위 스케줄에 보시면 오프닝 첫 발표로 저희 참포도나무병원 이동엽/김병우 원장님의 근감소증 연구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근감소증이란?
근감소증은 노화와 연관된 근육량의 감소와 기능저하를 의미합니다. 과거 근육의 감소는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당연한 현상으로만 받아들여 졌으나 최근에는 ‘골다공증’처럼 근감소증 역시 정상적인 노화의 과정이 아닌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실제 미국에서는 지금까지 질병으로 분류되지 않았던 ‘근감소증’이 질병분류코드에 등재되는 등 현재 해외 각지에서는 ‘근감소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근감소증’은 인종이나 민족, 식습관, 주거환경 등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해외의 연구결과를 그대로 국내에 적용할 수는 없는 실정입니다.

고령화로 인한 노인 의료수요의 급증으로 한국 사회 전반에 걸쳐 노인성 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는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근감소증’에 대한 연구활동이 부족한 실정으로 앞으로의 ‘한국인 근감소증’에 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근감소증 연구에 있어 리딩 그룹인, 참포도나무병원-연세대학교 의과대학과 같이 근감소증에 관한 코호트 연구를 공동으로 연구해 보자는 제안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두 번째 이야기! 베이징 4개 대학 척추 심포지움(International Spine Symposium of Four Universities)을 소개합니다.

매년 연세대학교와 일본의 Keio대학교, 중국의 베이징대학교, 미국 UCSF(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의 4개 대학 척추 의료진(신경외과, 정형외과)들이 모여서 Research proposal을 제안하고 논의하는 학문 교류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올해는 중국 베이징대학교(주최 : 베이징의대 4병원인 Jishuitan 병원)에서 심포지움이 개최 되었습니다.


 

이곳에 저희 참포도나무병원이 참석한 이유는?
저희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는 연세대학교와 공동으로 다양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에 일환으로 연세대학교와 함께 이동엽 병원장님과 김병우 원장님이 참석해 그간의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신경외과 전문의들이, 일본과 중국에서는 정형외과 그리고 미국은 정형외과와 신경외과 전문의들이 반반씩 4개 대학 심포지움에 참석하고 있는데요. 매년 4개 국을 돌아가면서 개최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일본 Keio대학교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어서 한국, 미국, 다시 베이징 순으로 돌아가면서 개최되는 매우 수준 높은 신설 학회입니다.  왜냐하면 여기 오신 선생님들 모두가 세계적인 척추 선두주자, 그리고 석학들이 모이는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저희 참포도나무병원은 이곳에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과 3년간 국책과제로 진행 중인 “한국인 시상면 불균형 연구(Korean sagittal imbalance cohort study: Socioeconomic and genetic background in adult sagittal imbalance.)”에 대한 1차 년도 단면 결과와 유전체 분석에 대한 개요를 발표하였습니다.

‘시상면 불균형’이란, 일명 ‘허리가 점점 앞으로 숙여지는’ 척추변형 모양을 말합니다. 시상면 불균형은 어르신들, 농촌에서 거주하는 어르신들, 허리를 숙이는 일이 잦은 분들에게 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베이징에서 열린 APSSG 컨퍼런스 및 4개 대학 국제 척추 심포지움, 두개의 학회에서 발표를 이어가며 바쁜 주말 일정을 보내고 돌아왔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참포도나무병원은 “근감소증”과 “시상면 불균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발표를 통해 더 나은 의료서비스 구축은 물론 최신지견을 공유함으로써 다가오는 100세 시대,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
  • 학회
  • 논문
  • 수상
  • 저서
  • 칼럼
번호 제목 조회
  베이징 APSSG 및 4개 대학 국제 척추 심포지움 현장 195
  대한신경외과학회 제36차 춘계학술대회 연구결과 발표 243
  참포도나무병원, 대한척추골다공증연구회 제5회 학술대회에 가다. 234
7   [학회]   Sarcopenia "근육과 척추"에 관한 학회발표 846
6   [학회]   제22차 대한신경통증학회 발표 833
5   [학회]   제20차 대한신경통증학회 발표 830
4   [학회]   32차 대한신경외과학회 춘계학술대회 759
3   [학회]   제19차 대한신경통증학회 발표 797
2   [학회]   제18차 대한신경통증학회 발표 755
1   [학회]   제17차 대한신경통증학회 정기학술대회 연구발표 763

mri온라인상담 오시는길바로가기 온라인예약신청바로가기 전문의상담바로가기 의료인증스토리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